티스토리 뷰

Node.js를 하던 와중에 DBMS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Mongo DB를 활용하게 되었다.

 

MongoDB를 활용하게 된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일단 검색 수가 가장 많았다. Node.js를 하게되면 찾을 수 있는 다른 DB들에 리소스들이 쏟아졌다. 이 부분에서 nosql 솔루션으로 mongodb를 사용하는게 좋다고 느껴졌다.

 

2. 무료 Paas를 솔루션을 제공해준다. 홈페이지에 가면 쉽게 db를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줬다. 후에 node.js를 넘어 backend서비스를 붙여 실제 서비스로 하기에도 적합한 부분이었다. 기존 RDBMS 대비 가장 좋았던 부분이었다. 라이트하게 시작해서 개발을 쉽게 체험해볼 수 있었다.

 

3. ORM 혹은 ODM 존재 : 몽구스라는 ODM이 존재해서 쉽게 컨트롤 할 수 있었다. 물론 mysql도 orm이 존재한다. 몽고디비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맵핑을 배우지 않아도 된다는게 처음에 쉽게 입문하기에 좋았던것 같다.

 

4. document기반, 스키마 없음 : 내 프로젝트 특성 상 중간중간에 계속 스키마가 바뀔 확률이 존재했다. 데이터의 컬럼에 변화가 생길 경우, 전체적으로 업데이트 하기 보다는 이렇게 document 기반으로 업데이트를 하는게 좋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RDBMS의 특징을 활용할만한 경우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Mongoose의 Scheme를 기반으로 개발하는것도 크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했다.

 

내가 만들었던 서비스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대규모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많은 부분이 고려가 어렵다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scale-out에 유리한 구조라고 했다.

 

기본적으로 nosql은 transaction이 많은 구조를 염두하고 개발한것도 아니고,  간단한 transaction에 대한 ACID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scale-out에 유리하다고 했다.

이런점에 있다면 내가 지금 만든 간단한 조회 서비스는 MongoDB를 선택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8729779/why-nosql-is-better-at-scaling-out-than-rdbms

 

Why NoSQL is better at "scaling out" than RDBMS?

I have read the following text in a technical blog discussing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NoSQL " For years, in order to improve performance on database servers, database administrators ha...

stackoverflow.com

 

https://velog.io/@hanblueblue/%EB%B2%88%EC%97%AD-NoSQL-vs-Relational-Databases

 

[번역] NoSQL vs Relational Databases

mongodb document - NoSQL vs Relational Databases를 번역합니다.

velog.io

 

'데이터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베이스와 DBMS  (0) 2021.04.04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